[경북도청]영·호남 가야문화권 한마당으로 협력과 상생 방안 모색

가야문화권 발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지자체 협력 다져

기사등록 : 2019.11.15 (금) 08:15:02 최종편집 : 2019.11.15 (금) 08:15:02      

경상북도는 경남·전북과 함께 15일부터 사흘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가야문화권 발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자체간 협력을 다지는 ‘영‧호남 가야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개회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정재숙 문화재청장,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 관장을 비롯해 가야 문화권 시장군수협의회의장을 맡고 있는 곽용환 고령군수 등 국내외 주요 내빈과 시민들이 참석한다.



이번 행사는 영호남에 넓게 분포했던 가야의 역사적 위치를 재정립하여 영‧호남 상생의 길을 모색하기 위한 정부의 국정과제, ‘가야 문화권 조사‧연구 및 복원 사업’의 일환이다.



개막식은 가야 홍보영상 상영으로 시작되며, 준비된 퍼포먼스를 통해 가야문화권 대통합의 강한 의지를 보여줄 것이다.

개막식에 이어 열리는‘가야문화권 발전 포럼’은 가야지역 발전 및 영호남 화합을 주제로 전문가들과 관심 있는 분들의 알찬 논의의 장이 될 것이다.

첫날에 이어 주말에도 영호남 상생 홍보관과 체험관, 가야문화권 협의회 홍보관이 운영되어 시민들이 가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이 행사는 가야문화권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환기하고 지자체간 협력을 다져 가야문화권을 통한 영‧호남 상생 발전의 토대가 될 전망이다.

한편, 경북도는 경남‧전북과 함께 가야고분군의 UNESCO 세계유산 등재를 앞두고 있다.

경북 고령의 지산동고분군을 포함한 7개 고분군은 가야의 성장과 발전, 소멸을 보여주는 탁월한 물적 증거로 인정받아 올해 4월 문화재청의 세계유산 등재신청 후보에 조건부로 등재되었다. 현재 국내‧외 등재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2022년 UNESCO 세계유산 등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
※ 가야고분군 7개소 : 경북도(고령 지산동고분군), 경남도(김해 대성동, 함안 말이산, 고성 송학동, 창녕 교동·송현동, 합천 옥전고분군), 전북도(남원 유곡리·두락리고분군)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영‧호남 가야문화권 한마당을 통해 가야로 연결 된 영‧호남이 시간과 공간을 넘어, 통합과 공존의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경북은 작년과 올해, 산사와 서원을 세계유산에 등재시켰다. 그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세계와 함께 가야유산의 가치를 향유할 수 있도록 홍보와 관광자원화에도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LG
119
miss
kcc
789
mou
EM
?
??
많이 본 뉴스
[김천]김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
[군위]군위군의회 2019년 행정..
[구미]홀로그램으로 디지털라이..
[봉화]2019년 가을철 소나무류..
[경북도청]‘2019 경상북도 새..
[칠곡]‘항사아트센터’에서 정..
[고령]희망 나눔! 감사의 날!“..
[김천]12월 이달의 기업‘(주)..
[의성]대구 군 공항 이전주변지..
[김천]내고장 TOP기업으로‘(주..
[경북도청]경북한우 자체 보증..
[경북도청]제2회 경상북도 소비..
[성주]성산(星山) 되찾기 성주..
[성주]성주군지역아동센터, 20..
[성주]2019 성탄트리 점등식 개..
[김천]김충섭 김천시장, 시정연..
[김천]김천녹색미래과학관, 성..
[고령]성별영향평가 추진 우수..
[봉화]소천면생활개선회, 낙동..
[칠곡]2019 성탄 트리 점등식..
포토 뉴스
[구미]2016년 선산 등축제
[구미]GMTV국민방송과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
[구미]역대 시장․군수 간담회 개최
[구미]남유진 구미시장, 언론인과 함께하는 현장 간담회